[JAVA] 메서드(method)

2016. 12. 10. 16:10프로그래밍/JAVA

    목차

메서드(method)


클래스 내에 있는 함수(function)


  작성형식

  내용

메서드란 무엇인가? 명령어들의 집합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것 같다. 다른 언어에서는 함수라는 이름으로 불리우고 자바에서는 메서드라는 이름으로 사용이 되어 진다. 동일한 코드를 반복적으로 수행을 할 때 우리는 반복문을 사용하여 중복되는 코드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 수 있었는데 여기에서는 한단계 더 나아가 그 중복 되어지는 코드를 하나의 집합으로 따로 분리해서 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배워 보도록 하자.



메서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보도록 하자.

일단 메서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보면 메서드의 접근을 제어하는 접근제어자, 메서드의 특성을 지정하는 제어자, 메서드를 호출 한 후에 리턴을 받고자 했을때 어떠한 형태로 결과 값을 받을지 지정하는 리턴타입, 우리가 메서드를 호출할 때 사용할 메서드명, 메서드를 호출할 때 넘겨줄 값인 매개변수, 그림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메서드를 호출 했을 때 예외가 발생 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처리 해줘야할 Exception 정보를 적어줘야 한다. 여기에서 필수 항목은 리턴타입, 메서드명, 괄호가 있다. 접근제어자나 예외처리는 블로그 내에 다른 포스트를 참고 하기 바란다.

 

메서드를 작성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코드를 줄이기 위해서이다. 자주 사용되는 내용의 코드를 메서드로 작성해 놓고 필요한 곳에서 호출만 하면 된다. 코드의 양도 줄일 수 있고 코드를 한 곳에서만 관리하면 되므로 유지보수가 편리하다. 

메서드를 작성하면 어떻게 코드의 양이 줄어 드는지 예제를 통해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자. 이 코드는 매개변수를 받지 않아 좀 극단적인 예를 든 것이지만 일단은 한번 보도록 하자.

1부터 10까지의 숫자를 출력해주는 코드 이다. for문을 사용하여 2번 출력이 되도록 작성 하였다. 


메서드를 작성하여 위에 코드와 동일한 결과의 코드를 작성하였다. 너무 간단한 코드를 작성하여 왜? 메서드를 이용해서 작성하면 코드를 줄일 수 있는지 감이 안 올수도 있다. 이어서 메서드를 작성한 후에 어떻게 매서드를 호출해서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벌써 위에 코드에 나와 있지만 다시 한번 보도록 하자.

일단 메서드를 호출하기 위해서는 인스턴스를 생성 해야한다. Test t = new Test(); 이 코드를 통해서 Test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t 참조변수가 가지고 있는 method()를 호출 할 수 있다. 인스턴스 메서드를 호출 하는 방법은 항상 참조변수를 만들고 그 변수를 통해서만 호출하여 사용 할 수 있다. 그러면 참조변수를 생성하지 않고 호출할 수 있는 방법도 있지 않을까? 그 방법은 메서드를 선언할 때 제어자 부분에 static 키워드를 넣어주는 방법이다. 

위에 코드와 비교를 해보면 그 차이가 확연하게 들어나게 된다. static 키워드가 선언된 메서드를 우리는 클래스메서드라 부르게 된다. 클래스 메서드를 만들때 주의해야할 사항은 다른 포스트를 통해서 설명 하겠다.


좋은 메서드를 작성하는 방법



- 하나의 메서드는 한 가지 기능만 수행하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다. 
- 반복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는 여러 문장을 하나의 메서드로 정의해 놓으면 좋다. 
- 관련된 여러 문장을 하나의 메서드로 만들어 놓는 것이 좋다. 


  참조



'프로그래밍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변수의 선언 위치  (0) 2016.12.06
[JAVA] 클래스(class) / 객체(object)  (0) 2016.11.23
[JAVA] 13.객체지향이란?  (0) 2016.11.16
[JAVA] 12. 반복문 - while / do while  (0) 2016.11.14
[JAVA] 11. 반복문 - for  (0) 2016.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