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12. 반복문 - while / do while

2016. 11. 14. 15:11프로그래밍/JAVA

    목차

반복문 - while / do while


특정 문장을 조건이 만족하는 동안 반복적으로 수행하는것.


  작성형식


  설명


while 문도 역시 주어진 조건이 만족하는 동안 동일한 코드를 반복적으로 실행 한다.

조건에는 boolean 값인 true / false 값만 올 수 있다. for문과 다르게 초기식과 증감식이 없으며 조건을 확인하는 부분만 존재한다.

위에 코드에 while문에 조건은 num < 5 이다. 

최초 num을 1로 초기화 후 조건을 체크 하는데 num이 5보다 작은지 체크한다.

현재 num의 값이 1 이므로 5보다 작다는 조건이 만족(true)하여 블록 내에 문장을 수행한다.

블럭내 문장이 수행되면 현재 num 값을 출력하고 num 값을 +1 시켜 주게된다.

모든 문장을 수행한 후에는 다시 조건을 체크하게 되고 조건이 만족하지 않는 num 값이 5보다 작지 않은 

결과적으로 num 값이 5가 된 후에는 조건이 만족하지 않아 while 문을 벗어나게 된다.


do while 문도 while 문과 마찬가지로 조건이 만족하는 동안 동일한 코드를 반복적으로 수행하게 되는데

차이점은 do while 문은 문장을 수행한 후 조건을 체크하게 된다는 점이다.

while 문 예제와 같이 num 변수를 1로 초기화 후에 조건을 체크 하는것이 아니라 num을 출력 후 1 증가 시킨다.

그 후에 num 값이 5보다 작은지 조건을 체크하게 된다. 이후 부터는 while 문과 동일한 수행을 하게 된다.

do while 문을 작성할 때 주의사항으로는 맨 마지막 while(조건식) 을 작성 후 세미콜론( ; )을 빼먹으면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는 점이다.

while문에서는 블럭으로 실행할 문장을 감싸주거나 아예 블럭으로 감싸지 않고(이렇게 되면 while문 다음에 첫 문장만 반복하게 된다) 작성하면 문장을 구분할 수 있는 부분까지만 while문으로 인식할 수 있는 반면, do while문에서는 while(조건식) 이후에 문장의 끝이라고 인식할 수 있는 

부분이 모호하여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do while 문에서도 블럭을 사용하지 않고 코드를 작성할 수 있지만 추천하지는 않는다. 블럭을 사용하지 않게 되면 do while 사이에

한개의 실행 문장만 올 수 있다.


  참조





'프로그래밍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클래스(class) / 객체(object)  (0) 2016.11.23
[JAVA] 13.객체지향이란?  (0) 2016.11.16
[JAVA] 11. 반복문 - for  (0) 2016.11.12
[JAVA] 10.조건문 - switch  (0) 2016.11.10
[JAVA] 9. 조건문 - if  (0) 2016.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