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11. 반복문 - for

2016. 11. 12. 11:28프로그래밍/JAVA

    목차

반복문 - for


정의

특정 문장을 조건이 만족하는 동안 반복적으로 수행



내용


반복문 이란 조건이 만족하는 동안에 동일한 코드를 반복적으로 수행할 경우에 사용 하게 된다.
화면에 숫자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1 부터 10 까지 출력 할 때 숫자 하나 하나 
직접 출력을 해도 되지만 반복문을 사용하여 코드를 작성하게 되면 더 짧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된다.

자바에는 크게 두 종류의 반복문이 존재한다.
  1. for
    1. for 문
    2. 향상된/개선된 for 문
  2. while
    1. while 문
    2. do while 문
이 포스트 에서는 for문에 대해서만 알아 보도록 하자.

기본문법


for문 안에 초기식, 조건식, 증감식세미콜론( ; )으로 구분 된다. 3가지 식은 모두 선택사항으로 항상 입력해 줘야될 필요는 없다.

초기식 : 일반적으로 for문 내에서 사용할 변수를 초기화할 때 사용한다.

조건식 : 반복 문장 실행 조건을 검사할 때 사용한다. 결과 값으로 true / false 만 가능 하다.

증감식 : 반복문이 실행 된 후 변화를 줘야하는 값들이 존재할 경우 사용, 일반적으로 초기식에 선언한
변수의 값을 증가/감소 시킬때 사용한다.


동작방식

for문에서는 초기식은 for문이 실행되는 첫 시점에만 한번 실행이 되고 그 다음부터는 조건식이 만족하는 동안

조건식 -> 문장실행 -> 증감식 -> 조건식 -> 문장실행 -> 증감식 ..... 으로 실행 된다.


반복문도 중복으로 작성이 가능한데 for문에 실행문장을 작성해주는 부분에 다시 for문을 작성해 주면 되는 형식이다. 코드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중복 반복문을 작성시 주의 해야할 부분은 바깥 부분에 중복문이 1회 반복할 때마다 내부에 새로운 중복문에
초기식부터 동작한다는 것이다. 



개선된 for 문법( for each )


위 iterate는 loop를 돌릴 객체이고 iterate 객체에서 한개씩 순차적으로 변수에 대입되어 for문을 수행하게 된다. 

iterate부분에 들어가는 타입은 루프를 돌릴수 있는 형태인 배열 및 ArrayList등이 가능하다.

따로 반복회수를 임의로 주는 형태가 아니라면 for each를 이용해서 훨씬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다. 

loop를 핸들링할 수는 없기 때문에 1스탭씩 순차적으로 반복할때만 사용가능하다는 제약이 있다.


참조



'프로그래밍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13.객체지향이란?  (0) 2016.11.16
[JAVA] 12. 반복문 - while / do while  (0) 2016.11.14
[JAVA] 10.조건문 - switch  (0) 2016.11.10
[JAVA] 9. 조건문 - if  (0) 2016.11.10
[java] 가변 인자  (0) 2016.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