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패턴] 브릿지패턴(Bridge pattern)

2016. 11. 19. 15:50프로그래밍/디자인패턴

    목차

브릿지패턴(Bridge pattern)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각자 독립적으로 변형할 수 있게하는


  작성형식


  내용


브릿지패턴은 기능 클래스 계층과 구현 클래스 계층을 분리한 것입니다.

각 클래스 간의 구조의 초점을 맞춘 형태라고 보면 좋을것 같다. 


[펌] 헤드퍼스트 내용 정리

장점

* 구현을 인터페이스에 완전히 결합시키지 않았기 때문에 구현과 추상화된 부분을 분리시킬 수 있다.
* 추상화된 부분과 실제 구현 부분을 독립적으로 확장 할 수 있다.
* 추상화된 부분을 구현한 구상 클래스를 바꿔도 클라이언트 쪽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사용법 및 단점

*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해야 할 그래픽스 및 윈도우 처리 시스템에서 유용하게 쓰인다.
* 인터페이스와 실제 구현부를 서로 다른 방식으로 변경해야 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쓰인다.
* 디자인이 복잡해진다는 단점이 있다.

구현뿐만 아니라 추상화된 부분까지 변경시켜야 하는 경우에는 브리지 패턴을 씁니



  참조


http://nanstrong.tistory.com/entry/Bridge-pattern-%EB%B8%8C%EB%A6%BF%EC%A7%80-%ED%8C%A8%ED%84%B4